문제는 wi-fi가 아니야! 멍청아. by 구스

제목은 뭔가 서양인이 쓴 칼럼처럼.

최근 또 아이폰 이야기와 관련해서 ap(access point)에 관련된 논란이 불궈지고 있는데, 여기에다 얼마전 sk에서 공개한 앱스토어인 t스토어와 겹쳐지면서 다시 우리나라 이통사가 죽일놈이 되가고 있다. 그런데, 이번만큼은 딱히 이통사가 '그렇지 않습니다.' 해도 변명조차 안되는 듯.

kt의 경우는 이번 ap 관련 이야기로, 그리고 skt는 이번 t 스토어의 이유로 이들이 가지고 있는 속내가 고스란히 들어났다는게 안타깝다면 안타까운 점이다. 그나마 고마운건, 이들의 이러한 속내를 알게 됨으로써 그 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일말의 기대. 즉 그러니까 한국에서의 문화나 인프라의 차이로 변화의 속도가 늦을 뿐이라는 것이라는 생각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올레!

삼성도 뒤늦게 하드웨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알고는 독자 운영체제를 만든다는 발표를 했던 것처럼, 이제 시류는 단순히 하드웨어, 그러니까 기본서비스로 이윤을 창출해내는 것이 아니라 그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부가서비스로 가치를 창출해야하는 분위기로 변해가고 있다. 혹자는 이런 변화를 '아이폰이 이끌어낸 놀라운 변화'라고 이야기하지만, 사실 이런 흐름은 꽤 이전부터 있어왔던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라는 흐름이 보이기 시작한건 사실 닌텐도와 애플의 역할이 크긴 하지만 말이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SKT나 KT나 둘 다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이 모태인 서비스업체이다. 그래서일까. 이들이 기반 서비스를 통해 이윤을 얻어내려고 하는 모습은 이제는 거의 안쓰러운 수준까지 왔다. 

그들은 이런 시류와는 정 반대로, 원점으로 회귀 (정확히 말하자면 그들은 회귀가 아니다. 그 자리 그 위치에서 아무런 것도 하지 않았으니까)을 택하고 있다. 이미 시장이 포화가 됐고, 단순한 서비스 제공으로는 그 규모에 걸맞는 수익을 올릴 수 없는 그런 상황까지 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그들은 '기반서비스'에서의 수익을 올릴 생각을 하지 새로운 '부가서비스'를 통한 이윤창출에 대해서는 아무런 생각도 없는 셈이다.

이 얼마나 어처구니 없는 발상인가.

내가, 그들이 부가서비스를 전혀 제공하지 않는, 순수한 인프라만을 제공하는 서비스업체라면 이해를 하겠다만 그들은 이미 여러가지 유료 부가 컨텐츠들을 다루고 있었다. 내가 너무나도 그들에게 기대를 했었던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결국 그들은 부가서비스의 제공을 '정보이용료'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 아니라 '부가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트래픽 자체에서 수익을 찾고 있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오. 그들은 자신들이 이미 구축해놓은 인프라에서 최대한의 돈을 끌어오려고 한다. 시장은 변해가고, 소비자의 입맛이 변해가면서 기존의 '인프라'를 통한 수익이 줄어들거나, 늘어나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을 택할만 한데 어리석은건지, 아니면 변화를 인정하고 싶지 않은건지 오히려 이럴 때 그들은 더 '인프라'로 수렴해나가고 있다.

이게 문제다. 이렇게 집착을 하다보니 많은 부작용들이 생겼다.

그들은 이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으로 차별을 두기보다 보조금으로 상대방의 가입자를 빼앗아오는 것을 주업으로 삼았다. 이런 상황에서 보조금 제도의 남용을 막자고 하는 것은 그들이 아직까지도 발상의 전환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보조금 제도, 번호이동 장려등으로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을 때 '차별성'을 부여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단순히 단말기 중심, 즉 하드웨어 중심의 혜택만 줬을 뿐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자체로서 차별점을 주지 못했다.

보조금 남용을 막자. 이런 상황에서 그들은 결국 그 문제 조차도 '인프라' 방식으로 해결하려고 한다는 이야기다. 국내 유수의 제조업체가 해외시장에서 선전을 하면서 전통적인 이통사와 제조사간의 갑/을 관계가 붕괴되고 있는 이 시점에도 그들은 아직까지도 우직하게 '하드웨어'와 '인프라'에 집착을 하고 있는 셈이다.

최근 야심차게 SKT에서 T 브랜드의 이미지를 격상시키기 위해 하고 있는 여러가지 '차별성'있는 부가 서비스들이 대부분 '인프라'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로밍전화를 할 때 현지 시간을 통보해주거나 스팸문자를 막아준다거나 하는 그런 것들. 결국 이런 서비스들을 '고객친화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그들이 정말 시장의 흐름, 소비자의 목적에 맞는 부가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컨텐츠 제공 방식인 앱스토어를 정상적으로 열 리가 없다.

그리고 아니나 다를까,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고 '인프라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통사'의 전형적인 마인드를 듬뿍 담아 앱스토어를 열었다. 이런 흐름은 너무나도 당연해 보인다. KT도 곧 오픈을 한다고 하지만, 이 역시도 부정적으로 볼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지금 두 메이저 통신사가 집착해야할 것은 wi-fi와 같은 '인프라'가 아니다. 부가 서비스나 컨텐츠, 그리고 솔루션 등이다. 이 점을 외면하면서 계속해서 인프라 사용료에 집착을 한다면, 앞으로도 이통사는 소비자들에게 미움을 받고, 국내 부가 컨텐츠와 솔루션의 씨를 말리는 암적인 존재가 될 수 밖에 없다.

wii나, nds, 그리고 아이폰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그들이 치열한 경쟁의 틈바구니 속에서 성공할만한 독자적인 차별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차별점을 이 두 메이저 통신사에게 기대하는 것은 아무래도 허황된 생각일까.

ps. 졸면서 써서 좀 앞뒤가 안맞는것 같다. 일어나서 다시 손 봐야지.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life4happy.egloos.com/tb/4520175 [도움말]

덧글

  • blakparade 2009/09/12 10:40 # 답글

    어차피 인프라는 뭐 있을만큼 있지 않나요...게임등의 컨텐츠 개발이 시급할 듯...
  • 구스 2009/09/12 22:15 #

    하지만 또 이통사들은 개발은 둘째치고 인프라로 버티려고 하는거죠. 이거 참.
  • 천하귀남 2009/09/12 10:49 # 답글

    정말 한심한 일이긴 합니다. 그런데 저쪽입장에서 보면 자체 소프트웨어부분의 푸대접이 워낙 심해서 소프트웨어가 수입낼려면 엄청오래걸리거나 심하면 신생기업에 도태당할 위기도 느낄겁니다.
    그러니 갖고있는 인프라로 장벽을 구축해서 자기네 소프트웨어부분이 클때까지는 뜯어 먹어야 겠지요. - -;
    관심은 갖고 있지만 SKT고 삼성이고 일반개발자들을 위한 개발생태 제공은 거의 안하고 있으니 비전이 참 암담하게 보입니다.
  • 구스 2009/09/12 22:17 #

    이게 이래서 공룡기업이 문제가 되는거 같습니다.

    몸집이 커지니까 기업생태 따윈 안중에 없고 일단 먹고 사는데 급급해서 남을 죽이는 것도 당연스럽게 생각하니까요.

    개인 개발자를 벗겨먹는 티 스토어를 보고 통감했습니다.
    앞으로 개인 개발자들은 외국 앱스토어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편이 낫겠죠.
    가망 없어요. 국내는.
  • 하심군 2009/09/12 15:25 # 삭제 답글

    아무래도 상관없지만 사실 그 서양인은 클린턴대통령.

    클린턴대통령 대선당시의 슬로건이었다죠.'문제는 경제야 이 멍청아!'

    .....맞나
  • 배둘레햄 2009/09/12 20:13 #

    맞는 것 같은데요.
  • 구스 2009/09/12 22:17 #

    맞습니다. :)
  • 몽몽이 2009/09/12 15:42 # 답글

    그렇지만 아이폰 열광자분들 중 상당수가 와이파이가 공짜여야 한다고 믿고 계시더군요. 흠... 그분들이 아이폰이란 물건이 없었어도 와이파이란게 공짜여야 한다고 믿진 않았을텐데;;;
  • 나인테일 2009/09/12 17:06 #

    아니 그럼 와이파이를 돈 내고 씁니까?.....
    물론 네스팟 같은 수익 모델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모든 무선 공유기에 사용 요금을 물려야 한다는 발상도 괴이하긴 마찬가지이지요.

    그리고 와이파이는 아이폰 아니라도 이미 아이팟 터치나 옴니아 유저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지요. 아이팟 터치와 옴니야 유저들이 벌써 수십만을 헤아리는데 '와이파이 써 본적도 없는 아이폰 열광자'..라는 식으로 가 버리면 곤란하지 않겠나 싶습니다.

    모바일 유저 뿐만이 아니라 전국 수백만의 노트북 유저가 이미 실제로 와이파이를 잘 사용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 areaz 2009/09/12 19:54 #

    무선랜도 돈을 내고 써야 할 때는 돈을 내고 써야죠.
    무선랜 공짜론(?)의 기반에는 무보안 AP가 기본이다! 라는 생각이 있으니까 계속 문제라고 까이는 겁니다만.
  • 구스 2009/09/12 22:22 #

    3g에 몰리는 과대한 트래픽 (kt가 아이폰을 도입하면 kt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일정시간 일정 지역에서 통화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at&t가 똑같은 이유로 고생했거든요)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만, 지금 같이 모두가 '공짜'라고생각하는 마인드는 좀 문제가.......

    모바일 전용 wi-fi를 내놔도 괜찮긴 하겠군요
    (하긴 저도 아예 맥 어드레스를 등록해서 네스팟을 아이팟 터치 전용으로 쓰고 있는 상황이니..)
  • 몽몽이 2009/09/12 17:13 # 답글

    사용 요금 이야기가 아니라 인프라 구축에 돈 들어가야 한다는걸 간과하는 분들이 많아서 하는 말입니다. 그게 결국 꽁짜일리가 없는 것 아니겠어요.
    하지만 아이폰 - 듣자 하니 얘가 다른 스마트폰보다 트래픽 유발이 엄청나다고 하던데 - 들어와서 요금이 오르면 납득할 기세가 아닌 분들이 많더군요.
  • 누에나방 2009/09/12 18:25 #

    핸드폰 망 인프라구축 단계는 완성되고도 한참 지난 지금도
    이용료, 특히 기본료를 내릴 생각을 않는 이통사를 볼 때...글쎄요.
    wifi망 인프라도 현재 핸드폰 요금만으로 충분하다고 봅니다만.
  • 구스 2009/09/12 22:25 #

    몽몽이 //일반 사용자보다 약 10배 정도... 라고 하더군요.

    그나마 우리나라는 좀 촘촘하게 기지국들이 나열되어 있어서 좀 덜할지는 모르겠는데, 이런 트래픽을 이미 가지고 있는 hot spot과 연계해서 해결했으면 좋겠다는거죠.. ㅠㅠ

    누에나방//

    운영비라는게 필요하니까요.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좀 저렴해질 수 있겠죠. 근데 이건 또 해석문제라. 유료ap를 가입한 사용자들이 몇명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xwings 2009/09/12 19:40 # 답글

    현재 이통사의 정보이용료/policy는 고객이 실수해서 요금 왕창 물리기를 기다리는 낚시정책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후배 옴니아 이것저것 눌러보다 실수로 5만원 물린적이 있습니다.

    이후 햅틱이고 뭐고 국산폰은 쳐다보지도 않습니다. 아이폰 나올때까지 그냥 기다릴랩니다.
  • 몽몽이 2009/09/12 20:06 #

    제가 이래서 드리는 말씀인거죠.
    아이폰 나오면 요금이 싸게 먹힐거라 생각하십니까?
    그럴려면 요금제가 완전 뒤집어져야 할겁니다.
    그렇게 해서 싸지면 좋겠죠.
    그런데 그렇게 된다고 한들 그러면 그게 아이폰 덕분이냐는거죠.
    아이폰 아이폰 하시는 분들은 아이폰이 들어오면 무슨 개선 장군처럼 그런 문제를 싹 해결해주실거야 식으로 말씀하시더군요.
    안타깝습니다.
  • 구스 2009/09/12 22:28 #

    아이폰이 7만원 정액제. 란 소리가 나오는 이유가 그렇게 호락호락하게 '대한민국민이 원하는 미래'를 보여줄 리는 없다는거죠.

    트래픽, 판매량. 이 모든걸 고려해서 결정될 가격이니까요.
    외국의 경우에는 평균 9~10만원이더군요 한달에.
    모든걸 저렴하고 싸게. 이런 마인드는 좀 이제 버려야 하지 않을까요.

    자기가 사용하는 수준만큼의 과금체계를 인정하자는거죠.
    (지금의 낚시 정책은 수정되야죠. 더러운 5만원)

    몽몽이님 의견에 다시 한번 깊은 공감입니다.
  • Thirty 2009/09/12 20:34 # 답글

    돈 잘버는 사회인이 되면 모든 것은 귀결됩니다. 문제는 뭐든 돈으로 해결하게 되고, 점점 모든 세세한 기술이나 사회적 환경은 무시된다는 거.. 슬프죠? 우리나라만 그런건 아닙니다.
  • 구스 2009/09/12 22:29 #

    엉엉 ㅠㅠ 돈 많이 벌어야겠어요 ㅠ
  • 희야♡ 2009/09/13 23:44 # 답글

    와이파이는 지금도 무료가 아니죠. 네스팟의 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든
    자비로운 개인사용자가 AP를 열어 놓든 인터넷 회선비는 이미 누군가의 주머니에서 나가니까요.
    (스타벅스의 무료 네스팟도 구글신께서 하사하신거고 말이죠.)

    와이파이 기능있는 스마트폰 사용하고 있지만 아이폰 도입이 안되는데는 와이파이는 그닥 이유가 안된다고 봅니다. 이통사 입장에서도 사실 무작정 막는거보다는 아이폰이 대중화 되었을때 망에 큰 부담이 걸릴텐데 와이파이를 통해서 분산을 시킬 수 있으면 좋은거죠. 무선인터넷에서 무제한용량의 요금제도 사실 불가능한 형태라고 보고요.

    문제는 역시나 앱스토어 정책과 과금체계죠. 아이폰전용 요금제는 분명 도입될테고요(블랙베리 유저들이 필수로 가입해야하는 부가서비스의 형태로 제공될 수도 있죠) 그 부분의 수익분배와 앱스토어의 파이 싸움이 될거 같기도 하네요.

    뭐 그래도 아이폰 구입의사는 최소 1년반동안은 없지만 그래도 출시를 바라는건 아이폰 출시를 통해서 기존 스마트폰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반사이익이랄까요?
  • 희야♡ 2009/09/13 23:53 #

    쓰고보니 저번에 다른글에 달았던 답글과 같은내용이네요;;;;
    ;으하하;;;;;;;;;
  • 구스 2009/09/14 01:46 #

    저도 답글을 보고 응? 어디서 많이 본 댓글인데 했는데 같은 내용이네요 ㅋㅋㅋ
덧글 입력 영역


메모장

hanrss

add me